>
6.5.5 캐스케이드 체인에 의한 회로 설계(2)
(4) 단속 및 연속 사이클 기능이 부가된 A+B+A-B-의 회로
두 개의 복동 실린더가 A+B+A-B-의 순서로 동작되고 부가 조건으로 단속 사이클 기능과 연속 사이클 운전 기능이 부가된 회로가 그림 6-58이다. 단속 사이클(single cycle)이란 시동 신호가 주어지면 제어 시스템이 1 사이클 동작 후 초기 위치에서 정지하는 사이클로 단동 사이클이라고도 한다. 또한 연속 사이클(continuous cycle)이란 정지 신호나 비상 정지 신호가 입력될 때까지 연속적으로 반복 운전하는 사이클을 말하는 것으로 이와 같은 작업 조건은 자동화 기계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제어 조건들이다. 동작 순서 A+B+A-B-의 시퀀스는 그룹화 결과 다음과 같이 2 그룹으로 분리되고 또한 각 그룹을 변환시키는 제어 체인의 입력 신호는 다음과 같다. 그림 6-58 회로의 동작 원리는 다음과 같다. 수동 조작 밸브 ST는 단동 사이클 운전 겸 시동 신호 밸브로 ST 밸브를 누르면 압축 공기는 셔틀 밸브와 LV$_3$ 밸브를 통과하여 RV 밸브의 $i_1$에 신호가 가해져 압축 공기는 출력 라인 $O_1$에 존재한다. 따라서 $O_1$에서 신호를 직접 받는 MV$_1$이 세트 되어 A실린더가 첫 번째로 전진하고, A실린더가 전진 완료되어 LV$_2$ 밸브가 ON 되면 $O_1$의 압축 공기 신호가 LV$_2$를 경유하여 MV$_2$를 세트 시키므로 두 번째 단계로 B실린더가 전진한다. B실린더가 전진 완료되어 LV$_4$가 ON 되면 LV$_4$를 통과한 공기가 RV 밸브의 $i_2$에 가해 지므로 압축공기는 $O_2$라인에 존재하고 $O_1$의 신호는 RV 밸브의 배기구를 통해 배기된다. 따라서 $O_2$ 라인에서 신호를 직접 받는 MV$_1$ 밸브가 리셋되고 그 결과 세 번째 단계로 A실린더가 후진된다. A실린더가 후진 완료되어 LV$_1$ 밸브가 ON 되면 $O_2$의 공기가 LV$_1$을 경유하여 MV$_2$를 리셋시키므로 마지막 단계로 B실린더가 후진된다. B실린더가 후진 완료되어 LV$_3$가 ON 되면 모든 기기는 초기 상태로 되어 정지함으로써 1사이클 운전이 종료되는 것이다. 한편 연속 사이클 운전을 위해서는 연속 사이클 운전 신호인 OV 밸브를 ON 밸브를 ON 시키면 상기와 같은 동작을 계속적으로 반복하게 되고 OV밸브를 OFF 시키면 운전 중인 사이클을 종료하고 초기 위치에서 정지하게 된다.
(5) 비상 정치 기능이 부가된 A+B+C+A-B-C-의 회로
3개의 실린더가 시동 신호를 주면 차례대로 전진하고 C실린더가 전진 완료되면 다시 전진한 순서대로 차례로 복귀되어 1 사이클이 종료되는 순서의 회로를 설계하고 이 회로에 부가 조건으로 어느 위치에서도 비상 정지 버튼을 누르면 모든 기기가 초기 상태로 즉시 복귀되는 기능의 회로가 그림 6-59이다. 즉 시동 신호인 ST 밸브를 누를 때마다 캐스케이드 체인에 의해 A+B+C+A-B-C- 의 순서로 동작되며 동작중에 비상 정지 신호인 EV밸브를 누르면 모든 실린더 및 제어 밸브는 초기위치로 복귀되어 정지하게 된다.
7.1.1 전기 - 공압 제어의 개요
공압 기술의 목적은 공압 실린더 덩의 액추에이터를 목적에 맞게 작동시키는 기술로써 제어 방법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진다.
7.1.2 접점이란
실린더의 운동 방향이나 순서를 제어하려면 전자 밸브의 솔레노이드를 ON시키거나 OFF 시켜야 되고, 이 솔레노이드를 원하는 대로 ON • OFF 시키려면 전류를 통전시키거나 단전시킬 필요가 있으며, 전기회로에서 그 역할을 하는 것을 접점이라 한다. 요컨대, 전기 제어라는 것은 회로에 있는 접점을 어떻게 하면 목적에 맞게 순서대로 ON, OFF 시키느냐는 기술이다. 접점에는 a접점과 b접점의 두 종류가 있으며 이 두 접점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곧 전기 제어 기술의 핵심이다.
(1) a접점
a접점은 그림 7-2의 (a)와 같이 조작력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 즉, 초기 상태에서 고정 접점과 가동 접점이 떨어져 있는 접점을 말하며, 조작력이 가해지면 (b)그림과 같이 고정 접점과 가동 접점이 접촉되어 전류를 통전시키는 기능을 한다.
1. 초기 상태 열려 있는 접점이다.
2. 작동하는 접점이므로 일명 메이크(make) 접점이라고도 한다.
3. 열려 있는 접점(normally open contact)이라 해서 NO 접점이라 표시한다.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점의 종류와 스위치의 종류 (0) | 2022.11.10 |
---|---|
캐스케이드 체인에 의한 회로 설계 (0) | 2022.11.07 |
시퀀스 회로의 설계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0) | 2022.11.06 |
댓글